'과학'은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길러주는 중요한 학문이다. 과학교육은 학생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과학교육 심화과정에서는 필수 과학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배워 학생들을 즐겁게 가르칠 수 있도록 초등 과학 교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과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자연의 사물과 현상에 관련된 기초 개념과 그에 관한 내용들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교육한다.
과학교육 심화과정에서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세부전공 심화실험이나 초등과학교육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4개 영역 중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심화 분야를 선택하여 심화된 전공 수업을 받아 앞으로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 과학교육전공에 진학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과학 이론 및 실험 세미나 등의 과학교육 전공과정을 통하여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초등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탐구 과학 실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과학교사교육 프로그램을 배우게 될 것이다.
교수명 |
학위 |
전공 |
전화번호 |
연구실 |
---|---|---|---|---|
임채성 |
교육학박사 |
과학교육 |
02-3475-2461 |
연구강의동 616호 |
박일우 |
이학박사 |
실험고체물리학 |
02-3475-2454 |
연구강의동 512호 |
장신호 |
교육학박사 |
과학교육 |
02-3475-2463 |
연구강의동 605호 |
전영석 |
교육학박사 |
과학교육 |
02-3475-2465 |
연구강의동 516호 |
홍영식 |
이학박사 |
무기화학 |
02-3475-2466 |
연구강의동 601호 |
신동훈 |
교육학박사 |
생물교육 |
02-3475-2452 |
연구강의동 612호 |
맹승호 |
교육학박사 |
과학교육 |
02-3475-2458 |
연구강의동 505호 |
박재용 |
교육학박사 |
과학교육 |
02-3475-2455 |
연구강의동 501호 |
주은정 |
교육학박사 |
생물교육 |
02-3475-2456 |
사향융합체육관 308호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기 |
비고 |
|
---|---|---|---|---|---|
심화과정 |
필수 |
초등물리교육연구 |
2 |
2-1 |
- |
초등지구과학교육연구 |
2 |
2-2 |
|||
초등화학교육연구 |
2 |
3-1 |
|||
초등생명과학교육연구 |
2 |
3-1 |
|||
선택 |
역학및실험 |
4 |
3-2 |
택1
|
|
유기화학및실험 |
4 |
3-2 |
|||
생리생태학및실험 |
4 |
3-2 |
|||
지구시스템과학및실험 |
4 |
3-2 |
|||
전자기학및실험 |
4 |
4-1 |
택1*학기별 2강좌 개설 |
||
무기화학및실험 |
4 |
4-1 |
|||
생명과학및실험 |
4 |
4-1 |
|||
지구우주과학및실험 |
4 |
4-1 |
|||
자유선택 |
과학창의적체험활동 |
2 |
4-1 |
- |
|
초등과학교육현장지도 |
2(3) |
4-2 |